Skip Menu

회계세무학과

교과목개요

원가계산이론

원가의 개념 및 관리회계 의사결정과 관련한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투자의사결정, 특별의사결정 등 구체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재무비율분석

기업활동에 관한 재무정보 이용자들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업의 재무제표분석, 비율분석, 현금흐름분석, 회계처리방법이 재무자료에 미치는 영향분석, 재무정보를 이용한 각종 예측 등 재무정보의 분석기법과 이와 관련된 기초적 개념들을 학습한다.

세무회계원리

세무처리에 대한 심화학습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하여 전반적인 세무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관련된 자격증을 위한 세무회계 심화학습과정이다.

부가가치세신고실무

부가가치세법의 기본을 종합적ㆍ체계적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실무상 유의하여야 할 내용들을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재무제표작성실무

회계의 순환과정에 대해 심도 있게 공부하고 각종 회계보고서의 작성과정을 다룬다.

전표처리신고실무

세무실무와 회계실무의 접목을 통해 세무회계분야의 실무처리능력을 배양한다.

원천징수신고실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세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대학생 및 일반인이면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현대생활 속의 세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재무제표작성

기업의 재무제표를 파악하고 추세분석, 구성비율분석, 재무비율분석 등을 통해 기업의 재무적 상태를 분석해 보고, 이를 활용한 투자전략을 모색한다.

인사급여관리

근로자들의 근로계약과 관련된 이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근로시간, 임금설계, 4대보험 신고실무, 원천징수에 관한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노무관리 전반에 관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지방세신고실무

지방세 등 세금의 종류, 개념, 기본구조를 파악한다. 과세요건 및 납부절차, 세액계산 등을 통해 조세제도와 조세법 체계를 학습한 후 합리적인 절세방안을 모색한다.